• 소비자단체협의회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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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혁

2018 12.27 실무자 교육
-직불제 개편안과 쌀 목표가격제 논의/ 정명채 박사(소비자주권시민회의)
-GMO 사회적 협의체 이슈와 쟁점 논의/ 윤철한 국장(경실련)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쟁점 논의/ 오병일 정책활동가(진보네트워크센터)
12.27 소비자 라운드테이블(3차)
2019년 소비자운동 방향 논의/ 나종연 교수(서울대), 최경진 교수(가천대)
12.26 소비자상담센터 상담관리자 회의(10차)
11월 체크리스트 결과보고, 11월 상담보고결과보고, 상담분석 보도자료 보고, 1372소비자상담센터 상담원 교육 결과보고, 11월 상담 동향 논의, 1372소비자상담센터 상담장 질개선 논의, 1372소비자상담센터 관련 통계자료 공유
12.26 1372 상담원관리자 교육(서울)
소비자 법과 정책, 소비자관련법 등 총 4강
12.21 배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 가격 적정성 분석 보도자료 배포
아이스크림 프랜차이즈 업체 배스킨라빈스 동종업계 대비 낮은 원가율, 비싼 가격으로 높은 영업이익 지속, 소수 주주에게 고액배당, 소비자에게는 높은 가격
12.17 국내 유가 간담회
정부의 유류세 인하와 더불어 국제유가 하락에 대한 추가적인 인하 여력에 대해 정유사를 대표하는 석유협회 논의
12.17 집단소송제 도입을 위한 릴레이 캠페인(4차)
대진 라돈 침대 피해자와 함께 집단적 소비자 피해 재발 방지를 위한집단소송 법제화 필요 촉구 캠페인 진행
12.17 1372 상담원 3차 힐링캠프(서울 중구)
12.14 식의약 안전교실 운영 및 교육콘텐츠 개발 정기운영회의(4차)
소비자 식의약 안전교실 교육 운영 결과보고, 교육 효과 및 교육만족도 결과, 식의약교실 7개 지역 네트워크운영 결과보고 및 개선 방향 논의 등
12.13 1372 온라인시험 교육(서울)
2018년 상담원 온라인시험 문제풀이, 소비자상담에 자주 사용하는 법규 등 총 5강
12.13 소비자단체장과 국가기술표준원 제품안전 정책협의회
주요 제품 안전 정책 주친 현황 등 발표와 소비자단체의 의견수렴 및 건의사항 논의
12.12 동절기 에너지 절전 캠페인 출범식 참여
2018년 동절기 에너지 전전 캠페인 출범식 및 거리 캠페인
12.12 홈플러스 개인정보 불법매매사건 손해배상청구 원고 상고
대법원 2018다302957
12.11 1372소비자상담센터 상담 TF팀 회의(2차)
상담원 관리 필요성, 상담실 운영비 지급가이드 마련필요성, 단체에서 운영협조 필요 논의
12.07 금융감독원과 소비자단체장 간담회
소비자단체와 소통 및 협력 등을 강화하고 소비자보호 이슈·동향 등에 대한 소비자단체 의견 청취 및 논의를 통해 소비자보호 단체와 쌍방향 소통 강화 방향 논의
12.04 제305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12.03 소비자의 날 기념식
소비자의 날은 소비자의 권리 의식을 신장시키고 소비자 보호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제정한 법정기념일로서, "공정하고 안전한 사회, 행복한 소비자"를 주제로 소비자의 날 기념식을 진행
11.30 소비자포럼(4차)
식품·의약품·화장품 등 안전한 온라인 소비환경 개선방향 - 개인 간 온라인 거래를 중심으로 -
11.30 국내유가 적정성 분석 보도자료 배포
제유가 하락 반영시, 향후 국내유가 108원 추가 하락 여력 있어 2016년 국제유가 23달러 최저시기, 영업이익률 가장 높아 지난 10개월 국제 유가에 비해 국내 주유소 가격 상승일 수 19일 더 많아
11.29 생수 원가 및 가격 적정성 분석 보도자료 배포
생수, 브랜드나 유통형태별로 달라지는 가격, 과연 적절한가? 크게는 약 2.4배 이상의 가격 격차 보여 업계 선두 삼다수 추정원가 대비 2.2배 높아
11.28 금융소비자패널회의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및 보이스피싱·신한카드 소비자보호 사례 공유 등
11.28 소비자상담센터 상담관리자 회의(9차)
10월 상담 및 체크리스트 결과보고, 상담분석 보도자료 보고, 1372소비자상담센터 상담원 힐링캠프 보고, 10월 상담동향논의, 1372소비자상담센터 상담장 품질개선 논의
11.28 홈플러스 개인정보 불법매매사건 손해배상청구 원고 일부승
서울고등법원 2017나2000337
11.27 물가감시위원회(2차)
보도자료 배포 후 관련 내용이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과 생활필수품 가격조사 브랜드화 논의
11.26 1372 상담원 신규교육(서울 2차)
상담에서 소비자의 개인정보보호, 체크리스트에 입각한 상담장 작성방법 등 총 7강
11.26 농심 가격 인상 적정성 분석 보도자료 배포
농심 라면 매출 하락분 약 1,500억 원, 스낵 가격 인상으로 보전 의심돼 / 14년 대비 17년 광고비 44.7% 증가에도 불구, 광고비 100만 원 당 매출액은 25.3% 하락 / 농심 영업이익률 최근 5년간 4%에서 5%로 큰 변동 없음에도 가격인상 단행해
11.23 제304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11.22 국민소통단 실무급 관리위원회(6차)
10월 식품‧의약품‧화장품 소비자 불만사례 분석, 언론이슈 등
11.21 생활필수품 물가조사원 교육
물가조사의 의의와 조사원의 교육 및 분임토의
11.19 GAP 소비자리더 아카데미 활동보고대회
11.19 집단소송제 도입을 위한 릴레이 캠페인(3차)
개인정보 유출된 홈플러스 소송단과 함께 집단적 소비자 피해 재발 방지를 위한 집단소송 법제화 필요 촉구 캠페인 진행
11.16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소비자단체장 간담회
노인장기요양보험 관련 주요 정책과 현안을 논의하고 제도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 교환, 향후 공단의 역할과 발전 방향 등 논의
11.16 제303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11.15 1372소비자상담센터 상담 TF팀 회의(1차)
상담원 관리 필요성, 상담실 운영비 지급가이드 마련필요성, 단체에서 운영협조 필요 논의
11.09 식품안전위원회(4차)
3차 소비자포럼 – 소비자 입장에서의 식품알레르기 안전관리 방안, 수입식품 방사능 안전관리 현장체험 보고, 4차 소비자포럼(안) 및 식의약 안전이슈 토의 등
11.09 국민소통단 위원급 관리위원회(4차)
소비자포럼, 설문조사, 수입식품 방사능 안전관리 현장체험 결과 공유 및 논의 등
11.08 한국소비자원과 소비자단체장 간담회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소속단체와 한국소비자원 간 유기적 협력 체계 추국과 소비자 권익증진 및 보호를 위한 소통 강화에 대한 의견을 듣고 논의
11.08 쌀 목표가격인상에 대한 성명서 배포
쌀 가격 가장 높았던 2013년과 비교해도 11월 현재 13.8% 높아 2017년 6월부터 18개월째 지속적 쌀값 상승, 무려 56.1% 가격 인상 정부는 구곡 방출 더 이상 미뤄선 안 돼 생산자 보호뿐 아니라 소비자 이익 보호도 고려한 제도 모색해야
11.07 은행 가계대출 분석 보도자료 배포
시중은행, 대출금리 산정체계 합리적인 선에서 공개할 필요 있어 가계대출금리, 7월 기준 3.73%로 15년 말보다 0.5%p 상승 금리상승기엔 예금금리 늦게 반영, 하락기엔 목표이익률 상향조정으로 소비자 우롱 / 금융소비자 권익증진 위한 금리인하 요구권, 적극 홍보하고 활용해야
11.07 제302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11.06 농식품 소통협의체 회의(5차)
식품 기능성 표시제도 개선방안 및 김장채소 수급안정 대책 마련 등
11.01~02 1372 상담원 2차 힐링캠프(경북 영주)
집단카운슬링 및 상담관리자와의 시간, 지역답사 프로그램
10.29 GAP 모니터 현장체험
우수 GAP 시설을 견학하여 GAP 현황과 발전 과제에 대한 이해 및 현장시스템 이해 제고를 위한 GAP 시설 현장체험 실시 등
10.29 GAP 모니터 하반기 간담회
GAP 현황과 향후방안, GAP 하반기 모니터 결과보고, GAP 모니터 사례발표, 농가현장에서 바라본 GAP 등
10.25 국민소통단 실무급 관리위원회(5차)
8~9월 식품‧의약품‧화장품 소비자 불만사례 분석, 언론이슈 등
10.25 김치품평회 시상식
국산 김치의 품질 향상과 경쟁 촉진 및 우수 브랜드 선발 및 육성하기 위해 김치품평회를 매년 정기적으로 개최
10.24~27 김치품평회 전시부스 운영
2018년 제7회 김치품평회에서 수상한 우수한 김치업체 홍보 및 시식, 김치관련 게임, 김치품평회 리플렛 배포, 수상업체 김치구매 상담 등
10.24 소비자상담센터 상담관리자 회의(8차)
8~9월 상담 및 체크리스트 결과보고, 상담분석 보도자료 보고, 1372소비자상담센터 상담원 온라인시험 보고, 8~9월 상담동향논의
10.22 생활필수품 3분기 분석 보도자료 배포
생활필수품 39개 품목 중 21개 품목, 전년대비 가격 상승
코카콜라, cj제일제당, 해태제과 등 연초 가격인상 시장에 반영돼
10.18 물가감시위원회(1차)
물가감시센터의 지위와 활동 범위에 대한 범위와 물가위윈회의 정체성 논의
10.17 제301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10.15 식의약 안전교실 운영 및 교육콘텐츠 개발 정기운영회의(3차)
찾아가는 소비자 식의약 안전교실 운영 교육진행 현황, 교육개선점 및 현장반응 등
10.15 집단소송제 도입을 위한 릴레이 캠페인(2차)
다양한 집단적 법적 분쟁에 체계적·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집단소송제도의 도입을 촉구하기 위해 진행
10.05 소비자포럼(3차)
소비자 입장에서의 식품알레르기 안전관리 방안
10.02 농식품 소통협의체 회의(4차)
쌀 가격안정 추진 현황 및 쌀 목표가격 등
10.01 제300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09.20 추석 특별물가 조사 결과 보도자료 배포
추석 제수용품 평균 259,959원으로 전년 대비 4.1% 상승
전년 대비 시금치 106%, 햇대추 46%, 햇밤 36.8% 상승 주도
정부의 수급안정대책으로 추석물가, 3주 전 보다 4.0% 하락
09.19 원유가 연동제 및 우유 가격 관련 전문가 간담회
원유가 연동제 및 쿼터제 자체의 문제를 인식하여 구조적인 개선 필요
09.18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소비자단체장 간담회
농약 허용기준 강화(PLS) 대응방향과 농산물 수급동향 및 대응방향, 추석 물가안정 등 논의
09.17 전국물가감시네트워크 교육
2018년 물가감시센터 활동 및 외식물가 동향 및 대응 방향 등
09.17 식의약 안전교실 운영 및 교육콘텐츠 개발 정기운영회의(2차)
찾아가는 소비자 식의약 안전교실 운영 교육진행 현황, 지역네트워크 진행보고 등
09.17 집단소송제 도입을 위한 릴레이 캠페인(1차)
소비자 집단소송제 법제화 도입의 필요성을 알리고여론화하여 법 제도 마련을 위해 캠페인 진행
09.13 음원 가격 적정성 분석 보도자료 배포
음원 유통사, 또 다시 음원 징수 개정 빌미로 과도한 가격 인상 안 돼
멜론, 음원 시장 점유율 70.5%로 가격 쥐락펴락해
음원 전송 사용료 징수 개정 시 소비자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야
09.11 수능 응시료 적정성 분석 보도자료 배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수능 예산 내역‘380억 원’투명하게 공개해야
수능예산의 응시수수료 비중 74.4%로 공무원 시험에 비해 높아
평가원, 출판업체의 수능 기출문제 무단 사용을 20여 년간 묵인해 와
09.11 식품안전위원회(3차)
소비자포럼-생활 속 방사능 물질 사용 얼마나 안전한가 보고, 3차 소비자포럼(안)-식품알레르기 안전관리 방안, 식품표시법 제정, 식의약 안전이슈 토의 등
09.11 국민소통단 위원급 관리위원회(3차)
식의약 안전이슈, 해썹(HACCP) 업체 모니터링 관련 등
09.10 제299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09.6 소비자상담센터 상담관리자 회의(7차)
6~7월 상담 및 체크리스트 결과보고, 상담분석 보도자료 보고, 1372상담센터 상담원 관련 사업 보고, 6~7월 상담동향논의, 1372소비자상담센터 고도화 사업 논의
08.30 국민소통단 실무급 관리위원회(4차)
6~7월 식품‧의약품‧화장품 소비자 불만사례 분석, 언론이슈 등
08.29 전국소비자운동가대회
전국 소비자단체 활동가들의 연대를 통해 소비자 권익증진을 위한 집단소송 법제화로 새로운 소비자 주권시대를 촉구하는 자리 마련
08.27 GAP 모니터 상반기 간담회
상반기 모니터링 내용 공유, 하반기 모니터링 일정 및유의사항 교육
08.23 국내 브랜드 침대 가격 적정성 분석 보도자료 배포
‘침대는 과학?’, 과도한 광고 선전비로 소비자 부담만 가중 침대 가격 과도하게 비싸고 유통채널에 따라 천차만별 투명한 가격 공개로 소비자 납득시킬 필요성 대두돼
08.22 제298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08.21 대진 라돈 침대 미수거 빠른 처리 요청 성명서 배포
대진 라돈 침대 사태 발생 100일, 아직도 미수거 침대 9천여 개 대진 홈페이지의 고객 상담 전화번호 유명무실, 전화 연결 안 돼
08.16 소비자포럼(2차)
생활 속 방사능 물질 사용 얼마나 안전한가? - 소비자 입장에서의 생활 속 방사능 실태와 대책 마련
08.10 제297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08.01 까사미아 매트리스 라돈 검출 성명서 배포
모나자이트 유통 내역 및 관리 소홀로 소비자 불안만 키워
소비자 제보 있어야 확인 나서는 원자력안전위원회와 정부, 선제적 대응 보여줘야
08.01 쌀 수급 대책마련 성명서 배포
20kg 도매 쌀가격, 평년 대비 15.5%, 전년 동월 대비 42.9% 상승
공공비축미 방출로 쌀 가격 안정화 대책 마련 시급
07.31 치킨 프랜차이즈 가격 적정성 분석 보도자료 배포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5년 평균 최대 31%의 영업이익률 달성
원가 하락에도 우회적 가격인상 전략으로 소비자 눈속임
닭고기 유통가격 공시제도 의무화로 투명한 손익구조 파악되어야
07.27 농식품 소통협의체 회의(3차)
김치류 및 절임류의 식염 의무 표시제 및 육가공식품의돈지방 원산지 미표시 포장재 사용 등
07.25 제296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07.23 식의약 안전교실 운영 및 교육콘텐츠 개발 정기운영회의(1차)
찾아가는 소비자 식의약 안전교실 운영 사업계획 설명 및 교육진행을 위한 의견수렴 등
07.20 교육위원회
교육 체계화 및 강사 질 확보, 각 지역별 강사들의 경력 및 전문영역 등의 상세한 이력을 정리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논의
07.17 소비자 물가 안정을 위한 정책 토론회
독과점 시장에서의 가격 인상 분석 및 소비자를 위한공정거래정책 방향
07.16 배달 앱 업체 이용 및 광고수수료 적정성 분석 보도자료 배포
배달 앱 업체 실질적으로 두 개 업체의 100% 점유율, 탈출구 없는 독과점 구조 / ‘배달의 민족’입찰방식 도입 후 영업이익 적자에서 흑자로 껑충 / 타 배달앱 업체 모두 입찰방식에 동조, 소상공인 차별 등 불공정 행위 만연
07.13 1372 상담원 보수교육(전주)
가상화폐/가전제품 상담용어 및 해석, 자율분쟁조정위원회 조정실례 등 총 6강
07.10 제295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07.09 대진 라돈 침대 사태 관련 민·관 합동 대책기구 마련하라 기자회견(3차)
피해 소비자들과 원활한 소통을 위한 소비자·시민단체들과 민·관 합동 기구를 설치하여 철저하고 신속한 사건 해결을 위해 노력할 것을 기자회견을 통해 요청
07.05 설빙 가격 인상 분석 보도자료 배포
설빙, 2년 연속 기습적인 꼼수가격 인상으로 여름철 성수기 노려 작년 가격 인상 후, 가맹점은 매출액이 0.9% 감소한 반면 가맹본부는 22.8% 증가해 가격 인상 혜택을 가맹점 아닌 가맹 본부가 독식하는 셈
07.05 취약계층 소비자교육 강사양성 워크숍(재교육)
효과적인 강의기법 및 유형별 이해 등
07.04 취약계층 소비자교육 강사양성 워크숍(신규)
효과적인 강의기법 및 유형별 이해 등
07.03 로컬푸드 직매장 모니터 요원 집합교육
전국 로컬푸드 직매장을 전수 모니터하기 위해 로컬푸드 사업에 대한 이해와 관점 교육
06.28 라돈 자문위원회
라돈 자문위원과 단체장과 함께 대진 침대 라돈 사태에 대한 소비자 운동 방향 및 범 대책기구 마련에 대한 논의
06.28 제294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06.28 GAP 소비자리더 집합교육
GAP 도입배경과 필요성, GAP 위해요소 이론, GAP 인증기준, 산지 적용 사례 등
06.27 농식품 소통협의체 회의(2차)
PLS 대응 현황 및 현장 애로사항 등
06.27 소비자상담센터 상담관리자 회의(6차)
5월 상담 및 체크리스트 결과보고, 상담분석 보도자료 보고, 5월 상담동향 논의, 1372소비자상담센터 상담원 온라인교육 논의, 1372소비자상담센터 상담원카운슬링 논의, 1372소비자상담센터에서 개인정보 활용
06.26 하절기 에너지 절전 캠페인 출범식 참여
2018년 하절기 에너지 전전 캠페인 출범식 및 거리 캠페인
06.26 식의약 전문강사 역량교육(보수)
식품, 의약품, 화장품, 의료기기 관련 내용으로 식의약안전교실 강사역량 교육 (심화)
06.25 하수도 요금 적정성 분석 보도자료 배포
지자체마다 요금부과체계가 달라 요금 현실화율 높이는 정책 의미없어! / 2006년 현실화율 57.8%에서 2016년 현실화율 44.2%로 오히려 역행 / 현재 요금 설계 및 총괄원가 구조 재편과 점검 필요해
06.21 국민소통단 실무급 관리위원회(3차)
4~5월 식품‧의약품‧화장품 소비자 불만사례 분석, 언론이슈 등
06.19~20 식의약 전문강사 역량교육(신규)
식품, 의약품, 화장품, 의료기기 관련 내용으로 식의약안전교실 강사역량 교육
06.14 소비자단체와 국가기술표준원 간 제품안전 정책협의회
소비자단체 대표들에게 리콜제도 개선방안 및 전안법 개정안 등 소비자 제품 안전정책 정책 방향 보고하고 의견 청취
06.11 자율분쟁조정위원회 연구모임(3차)
공정거래법 제19조 담합행위에 대하여/ 박영동 변호사(법무법인 세한)
06.11 제293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06.08 소비자 라운드테이블(2차)
대진라돈침대 및 생활 속 방사선 안전대책
06.08 대진 라돈 침대 회수현황 공개 및 소비자피해 보상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하라 기자회견(2차)
세부적인 계획과 더불어 실질적인 환불 절차 및 라돈침대로 인한 정신적, 신체적 피해보상에 대한 구체적이고 책임 있는 대책 마련을 기자회견을 통해 촉구
06.07 공정거래법 연구모임(3차)
공정거래법과 물가조절에 관한 논의/ 이봉의 교수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06.07 식품안전위원회(2차)
소비자단체와 함께하는 열린포럼-염모제 등 화장품 안전관리방안, 국민소통단 설문조사-의약품 소비행태 관련 보고
06.07 국민소통단 위원급 관리위원회(2차)
염모제 등 화장품 안전관리 방안 소비자 포럼 보고, 소비자포럼 주제 및 내용(안) 등
06.01 1372 상담원 보수교육(부산)
가상화폐/가전제품 상담용어 및 해석, 자율분쟁조정위원회 조정실례 등 총 6강
05.31 건강보험공단과 소비자단체 간담회
문재인 케어 관련 건강보험 설명 및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설명 및 질의·․응답, 건강보험 발전 방안 등 논의
05.31 소비자포럼(1차)
머리염색제 등 화장품 안전관리 방안
05.31 대진 라돈침대 피해 대책 모임(3차)
기자회견 내용에 10,000건에 관한 상담분석 내용(특히 건강상 문제)을 분석 후, 현재 회수 현황 공개, 구체적인 보상안 마련 등 준비
05.30 소비자상담센터 상담관리자 회의(5차)
4월 상담 및 체크리스트 결과보고, 상담분석 보도자료 보고, 4월 상담동향논의, 대진침대 라돈검출사건
05.30 당나트륨 소비자교육 강사양성 워크숍
당나트륨의 객관적 팩트와 저감화 정책 및 저당·저나트륨 레시피 활용법 등
05.30 1372 소비자상담센터 대진 침대 관련 상담분석 보도자료 배포
1372 소비자상담센터 대진 침대 상담 1,518건 중 건강 관련 142건 호흡기, 암, 천식, 폐질환 관련 상담 48.3% 정부는 소비자의 문제를 원스톱 체계로 접근해야
05.29 산후조리원 가격 적정성 분석 보도자료 배포
민간 산후조리원, 고비용·비용격차·지역편중 지나쳐 외감대상 산후조리원 영업이익률 평균 24.9%~최대 40.6%, 동종업종인 서비스업 영업이익률 16.9% 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돼 저출산시대 산모들의 경제적 부담완화를 위한 노력 동반해야
05.29 제292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05.28 공정거래법 연구모임(2차)
공정거래법과 소비자보호 / 김윤정 박사 (한국법제연구원)
05.28 대진 라돈침대 피해 대책 모임(2차)
1372 상담원의 소협 차원의 상담 가이드 마련, 상담분석 내용 보도자료 작성, 앞으로 행동 계획 등 논의
05.23 이사정책협의회
소협의 발족 의의, 소협이 걸어온 길, 현재 소협과 소비자운동의 문제점을 파악, 단체와 소협의 이슈 대응 이원화, 사업분배 원칙의 변화, 소협 상임이사제 등을 논의
05.21 대진 라돈침대, 소비자피해보상 촉구 기자회견(1차)
대진 라돈침대 사태에 대한 업체와 정부의 대응방식에 대한 규 탄 발언과 책임 있는 역할 수행 촉구 기자회견 진행
05.21 공정거래법 연구모임(1차)
한국 영화 상영시장 및 배급시장의 대기업 독점 현황과 법률적 규제 / 박경신 교수(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05.18 대진 라돈침대 피해 대책 모임(1차)
대진 라돈 침대 피해 대책을 위한 성명서 및 보도자료 작성
05.16 제291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05.11~12 식품안전의 날 - 식품안전박람회 홍보부스 운영
식품안전 소비자운동 40년사 사진전시 및 소비자참여형 행사 추진
05.10 식품안전의 날 - 식품안전 토크콘서트
샌드아트로 본 식품안전이야기, 당·나트륨 줄이기, 먹방·쿡방 시대, 주방위생 지키기, 생활 속 식품안전 실천하기 등 주제로 토크 진행
04.30 소비자상담센터 상담관리자 회의(4차)
3월 상담 및 체크리스트 결과보고, 상담분석 보도자료 보고, 1372소비자상담센터 상담원힐링캠프 보고, 3월 상담동향 논의, 1372소비자상담센터 보수상담원교육 논의, 2017년 미처리사건 논의, 1372상담센터 상담원 현황조사안내
04.30 제290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04.26~27 1372 상담원 1차 힐링캠프(강원 속초)
집단카운슬링 및 상담관리자와의 시간, 지역답사 프로그램
04.26 국민소통단 실무급 관리위원회(2차)
2~3월 식품‧의약품‧화장품 소비자 불만사례 분석, 언론이슈 등
04.26 생활필수품 1분기 분석 보도자료 배포
가격상승 24개 품목 평균, 소비자물가지수 보다 2배 높아 10개 제품 가격, 작년 보다 최대 17.7% 상승
04.25 농식품 소통협의체 회의(1차)
양파 수급안정 대책 및 소비자 행동제안 방향, 농산물 안전관리 홍보방안 논의 등
04.25 메가박스 영화 관람료 인상 분석 보도자료 배포
메가박스 76억 원의 손실 발생분, 가격인상으로 전가 의심돼 어벤져스 개봉 앞두고 가격인상한 멀티플래스 3사 담합 가능성으로 보여져 / 공정거래위원회는 일정시기에 동일한 가격을 인상한 3사에 대해 부당행위 여부 적극 검토해야
04.24 코카콜라 업체 간담회
2월 가격 인상을 단행한 코카콜라를 대상으로 간담회 개최
04.23 제289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04.19 신용카드사 카드론 분석 보도자료 배포
카드론, 은행신용대출 금리보다 3배 높고 조달 금리는 큰 차이 없어 카드론 수수료차익, 시중은행보다 약 4배 높아 카드론 수수료 체계 합리화로 금융소비자와의 상생 모색해야
04.09 CGV 영화 관람료 인상 분석 보도자료 배포
CJ CGV 영화 관람료 1천 원 인상 계획, 전면 재검토 되어야 최근 5년간 물가상승률에 비해 평균 영화관람료 상승률이 2배 더 증가 투자손실 약 600억 원을 가격 인상으로 소비자에게 전가하려는 의도로 보여
04.09 자율분쟁조정위원회 연구모임(2차)
소비자정책과 경쟁정책의 상충 및 보완관계 / 신영수 교수(경북대학교)
04.09 제288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04.05 1372 상담원 보수교육(대전)
가상화폐/가전제품 상담용어 및 해석, 자율분쟁조정위원회 조정실례 등 총 6강
04.04 1372 상담원 보수교육(서울)
가상화폐/가전제품 상담용어 및 해석, 자율분쟁조정위원회 조정실례 등 총 6강
03.30 최저임금에 따른 외식물가 안정화 토론회
최저임금 인상이 외식 물가에 미치는 영향 분석 등
03.29 소비자상담센터 상담관리자 회의(3차)
2월 상담 및 체크리스트 결과보고, 상담분석 보도자료 보고, 1372소비자상담 센터 신규상담원교육 보고, 2월 상담동향 논의, 2018년 상반기 상담원 힐링캠프, 소비텔 개선논의
03.29 CJ 제일제당 가격 인상 분석 보도자료 배포
CJ제일제당 쌀값 상승 부풀려 햇반 가격 인상 쌀 평균 도매가격 가장 낮은 기간과 비교해 원재료 상승률 22.7%로 부풀려
03.28 1372 상담원 신규교육(서울 1차)
상담에서 소비자의 개인정보보호, 체크리스트에 입각한 상담장 작성방법 등 총 7강
03.26 식품안전위원회(1차)
식품제조가공업 HACCP 현장평가 참관, 후쿠시마 수산물수입반대성명서 발표 보고, 소비자포럼 주제 및 설문조사내용(안) 토의
03.26 국민소통단 위원급 관리위원회(1차)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반대 성명서 발표 보고, 소비자포럼 주제 및 내용(안) 등
03.15 세계 소비자권리의 날 캠페인-"헌법에서 소비자기본권을 보장하라"
헌법에서의 소비자 기본권 보장요구 결의대회 및 캠페인, 소비자권리 헌법 개정 취지문 발표, 소비자권리 헌법 개정 활동계획 발표
03.09 제286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03.07 소비자 라운드테이블(1차)
가계통신비 어떻게 할 것인가
03.07 1372 소비텔 고도화사업관련 회의
1372소비텔 고도화사업에 관하여 방향설명 및 논의
03.06 식약처 첨가물기준 간담회
2018년도 첨가물기준과 업무계획 설명
03.02 맘스터치 가격 인상 분석 보도자료 배포
햄버거 업계 잇단 가격 인상에 맘스터치도 가격 올려 매년 가맹점수 증가로 8.6% 영업이익률, 동종업체보다 약 2배 높아 / 원재료, 임대료 부담 그대로 소비자에게 전가
02.28 소비자상담센터 상담관리자 회의(2차)
1월 상담 및 체크리스트 결과보고, 상담분석 보도자료 보고, 1월 상담 동향논의, 2018년 상담원 교육(안)논의, 소비텔 개선(안) 논의
02.26 제46차 정기총회
2017년 사업보고, 2018년 사업계획 보고
02.23 국민소통단 실무급 관리위원회(1차)
1월 식품‧의약품‧화장품 소비자 불만사례 분석, 언론이슈 등
02.13 설 특별물가 조사 결과 보도자료 배포
설 차례상 소요비용 249,500원 전년 대비 0.9% 상승돼 비슷한 수준 유지해 / 전년 대비 수산물 13.4% 로 가장 큰 상승폭 보여 설 1주전 제수용품 가격 3주전 보다 2.6% 상승한 것으로 조사돼
02.13 제285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02.09 포상위원회 회의(2차)
2018년 권익증진상 후보자에 대한 2차 평가, 수상자 선정
02.08 코카콜라 가격 인상 분석 보도자료 배포
코카콜라 매년 5%대 가격인상, 근거 불충분 매출 원가율 지속적 감소, 영업이익률 매년 증가로 수익성 악화 주장 설득력 부족해
02.05 홍삼 제품가격 적정성 분석 보도자료 배포
홍삼 제품가격 인하 여력 있어 홍삼정 240g 매출원가율 31.3% 불과, 브랜드별 1g당 가격 천차만별 원료나 함량차이 구별 어려워, 브랜드인지도 보다 가격과 성분 확인 후 선택
02.01 패스트푸드 가격인상 분석 보도자료 배포
패스트푸드 업계 최저임금 상승률 반영해도 영업이익 증가 패스트푸드 주요 3사 가격 인상 이해할 수 없어
01.30 소비자상담센터 상담관리자 회의(1차)
12월 상담 및 체크리스트 결과보고, 2017년 상담보고, 2017년상담관련 사업 보고 및 2018년 사업논의, 미처리 상담관련 논의
01.26 자율분쟁조정위원회 연구모임(1차)
소비자의 의료정보 주건 찾기 / 강건욱 교수(서울대학교)
01.26 제284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01.19 집단소송법안 발의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와 더불어민주당 이학영 의원은 2018년 1월 19일 소비자 집단소송법 제정안을 국회에 입법발의 함. 기업의 불법행위, 계약상 의무 불이행 등으로 건강, 재산상 피해를 입은 소비자가 적절하게 구제받을 수 있어야 하고, 마땅한 피해구제가 절차상 어려움 내지 번거로움 때문에 포기되어서는 안 된다는 목표를 가지고 법안을 마련
01.11 포상위원회 회의(1차)
2018년 권익증진상 후보자에 대한 1차 평가
01.11 제283차 자율분쟁조정위원회
01.11 식품의약품안전처장과 소비자단체 간담회
신년 인사 및 2018년도 식약처 소비자정책 소개, 식약처와 소비자단체 간 소통방안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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