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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소비자

제목 단체소식
이름 소비자단체 단체 소비자단체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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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소비자단체,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와 교류
태국 소비자단체 Foundation for Consumers의 Saree Aongsomwang 대표를 비롯한 30여명은 지난 9월 21일(수) 오전 10시 한국YWCA연합회 2층 강당에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를 방문, 교류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태국 소비자단체 운동가의 방문에 따라, 본회의 소비자 정보제공 활동과 소비자단체의 역할, 업무 현황 및 최근 한국의 소비자이슈인 가습기 살균제 사건, 홈플러스 개인정보 매매 사건 등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이 자리에는 강정화 회장(한국소비자연맹)이 참석하여 한국의 소비자 활동에 대한 교류 및 환담의 시간을 가졌다.

녹색소비자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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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 어린이 대상 소비자교육
녹색소비자연대는 미래 소비자인 초등학생 어린이를 위하여 ‘2016년 초등학생 어린이 대상 소비자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2016년 초등학생 어린이 대상 소비자교육은 서울, 인천, 경기 남·북부, 영·호남 7개 권역별로 지역아동센터, 주민센터, 복지관 등의 취약계층 아동을 대상으로 거래, 안전, 현명한 소비, 녹색소비 등 총 4가지 테마를 주제로 진행하고 있다. 9월 현재까지 전국적으로 총 72회, 1,316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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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물 HACCP(해썹)하면 행복식탁 스마일 교육
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9월 28일(수) 오후 2시 30분부터 소비자공익네트워크 강당에서 주부소비자 50명을 대상으로 “축산물 HACCP(해썹)하면 행복식탁 스마일 교육”을 진행하였다.
축산물은 특성상 여러 유통단계를 거치는 과정에서 미생물이나 세균에 의해 변질될 위험이 높아 인체에 해로운 물질이 유입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생산·가공·유통단계에서 위생·안전 위해요소를 사전에 확인·차단한 HACCP(Hazard Analysis and Critical Control Point, 안전관리인증기준) 적용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이 날 교육은 PPT와 동영상 등을 활용하여 축산물 HACCP에 대한 이해, 안전관리통합인증제도 소개 및 적용현황, 올바른 제품구매 방법 등으로 구성하여 주부들이 HACCP 마크가 표시된 축산물을 구입하라는 메시지를 전달하였다.

소비자교육중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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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녹색도시조성을 위한 기후변화 적응방안 토론회
소비자교육중앙회 광주광역시지부에서는 지난 9월 20일(화) 오후 2시 광주 남구 빛고을시민문화관 다목적홀 4층에서 <녹색도시조성을 위한 기후변화 적응방안 토론회>를 개최하여 생활 속 실천을 통해 녹색도시를 조성하는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토론회는 박상원 국장(광주매일신문 편집국)의 사회로 진행되었으며, 임낙평 대표(국제기후센터)의 ‘녹색도시 조성을 위한 기후변화 적응방안’의 주제발표에 이어 김석준 과장(광주시 기후변화대응과)과 김옥자 의원(광주광역시), 김신희 관장(광주인력개발센터), 김종필 팀장(광주환경단체 기후에너지팀)이 토론자로 참석하여 열띤 토론을 펼쳤다.

소비자시민모임

CI 개최 ‘International Advocacy and Campaigns Strategy’ 회의 참석
문미란 부회장(소비자시민모임)은 2016년 9월 26일부터 27일까지 영국 런던에서 개최된 국제소비자기구의 ‘International Advocacy and Campaigns Strategy 회의에 참석하였다. 이번 회의에서는 2017년 독일에서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를 앞두고, 디지털 경제에서의 소비자 보호와 관련한 이슈 발굴 등에 대한 전략을 논의하였다.
또한 한국의 가습기살균제 사건과 관련하여 영국의 래킷벤키저 본사를 항의 방문한 국정조사 특위 국회의원들,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대표와 국제소비자기구가 함께 만나서 가습기 살균제 사건의 피해상황을 설명하고, 이와 관련하여 소비자단체의 보이콧 등 연대활동의 성과 등을 공유하였다.
국제소비자기구는 가습기 살균제 피해에 대해 뉴스레터를 통해 전 세계 회원국에 널리 알리고, 영국 언론에 관련 사실이 보도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였다.

한국부인회총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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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하고 맛있는 우리 한우 바로알기 교육 및 현장견학
한국부인회총본부는 2016년 9월 7일(수) 강원도 춘천 하이록한우해피초원농장에서 전국한우협회 후원으로 “안전하고 맛있는 우리한우 바로알기 교육 및 한우체험 현장견학”을 주최하였다.
현장에서 방목해서 키운 한우도 구경하고, 설도로 패티를 구워 한우 버거 만들기 체험을 진행하였다. 또한 농장에서 추천받은 축협 하나로마트에 가서 한우 고기를 구입하였는데, 농장에서 친환경으로 방목하여 키운 한우를 눈으로 직접 확인하였기 때문에 믿고 구매할 수 있었다.
현장체험 이후, 우리 한우에 대해 바르게 알리고 홍보하기 위해 한우의 정의와 1++, 1+, 2, 3 한우등급과 국내산쇠고기 한우·육우·젖소의 구분방법, 쇠고기 부위별로 맛있게 먹는 법, 한우와 수입산의 차이, 좋은 한우 고르는 요령에 대한 강의를 들었다. 참석자들은 교육 및 현장견학에 대한 큰 만족을 표시하며, 우리 한우에 대해 더욱 바르게 알고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활동을 다짐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국소비자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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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나트륨·당류 줄이Go! 건강 올리Go!’ 홍보캠페인
한국소비자교육원 인천지부는 9월 23일(금)과 24일(토) 양일간에 걸쳐 인천 문학경기장에서 “나트륨·당류 줄이Go! 건강 올리Go!”라는 캐치프레이즈로 소비자 홍보캠페인을 실시하였다.
이날 행사는 행사장을 방문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나트륨 줄이기 홍보 활동 및 미각 테스트를 진행하여, 건강한 생활을 위해 식습관을 되돌아보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안전한 먹거리 습관에 대해서도 코칭해주었다.
이번 행사는 K-pop 콘서트와 병행하는 음식박람회였기 때문에 어린이를 비롯한 많은 소비자에게 나트륨 줄이기 캠페인 참여를 독려함으로서 적극적인 호응을 이끌어냈다.
나트륨 줄이기 실천 부스를 운영하여 나트륨 줄이기 실천을 위해 식품 구입과 조리·섭취시 주의사항에 대하여 홍보하였고 나트륨 퀴즈 풀이 대회, OX퀴즈, 미각테스트 및 소비자 식습관 안내, 홍보 동영상 홍보, 나트륨 줄이기 실천 시민 서명운동도 병행하였다.
소비자 체험 공간인 저나트륨 음식 시식 체험행사장에서는 짜지 않은 치즈, 순수간장·된장, 저염김치, 우리팜 델리 등 저염 제품과 일반 제품 시식 비교도 함께 진행함으로서 식습관에 대하여 경각심을 일깨우고, 소비자로 하여금 “나트륨 내리고 건강 올리고”를 실천하도록 알리는 효과적인 캠페인이었다.

한국여성소비자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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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CCP식품 바로알기 캠페인
한국여성소비자연합은 서울을 비롯한 9개 지역에서 해썹(HACCP) 바로 알리기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본회 광주지회의 지난 9월 7일(수) 광주 유스퀘어 광장에서 HACCP(해썹) 홍보 캠페인을 시작으로 9월 10일(토)에는 경기고양지부, 9월 12일(월)에는 강릉지회, 9월 25일(일)에는 경기 하남지부가 각각 진행하였다.
소비자를 대상으로 지역 축제와 연계하여 HACCP(해썹)의 정의, 인증 마크 및 식품, 식품안전에의 기여도 등을 판넬 전시를 통해 알리고, 소비자가 참여하는 OX 퀴즈 등을 진행하여 남녀노소 많은 이들의 참여를 유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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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소비자와 양성평등의 이해 교육
지난 9월 27일(화),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충북지회의 자원 활동가 및 회원 40여명 등은 서울 한국여성소비자연합에 방문하여 소비자단체에서 활동하는 활동가 및 회원으로서의 자세에 대한 특강과 미디어에서 비춰지는 남녀불평등 문제의식 고취를 위한 강의를 들었다. 양성평등 전문 강사로 활동 중인 정혜경 강사(한국여성민우회)로부터 현재 미디어에서 비춰지는 남녀 불평등 문제, 게임 속 여성 캐릭터 비화문제, 광고에서의 편향된 시각 등을 실제 방송 화면 등을 통해 접하게 되었다. 미디어를 소비하는 소비자로서, 남녀 불평등한 환경을 조성하는 매체에 대한 모니터링의 필요성을 실감하는 계기가 되었다.

한국소비자연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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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로드 세탁기 안전성 확인 및 대책마련 간담회
최근 미국에서 폭발로 안전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탑로드(top-load, 위쪽으로 세탁물을 넣거나 빼는 형태) 세탁기 관련 유사한 소비자피해가 한국에서도 발생된 사실이 확인되어, 한국소비자연맹은 지난 10월 4일(화) 본회 정광모홀에서 ‘탑로드세탁기 안전성 확인 및 대책마련 간담회’를 개최했다. 본 간담회에는 국가기술표준원, PL센터, 동부대우, 삼성전자, 엘지전자 등 관련 기관과 업계가 참석하였다.
구체적인 피해 내용은 오리털 파카나 이불 등 부피나 부력이 큰 제품을 세탁하는 과정에서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국의 소비자가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안전성 확인 및 피해방지를 위한 정확한 조사와 함께 표시강화 등 소비자 정보제공 확대 등의 대책 마련을 요청했다.

한국YWCA연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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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대지진 긴급 기자회견, 안전대책 촉구 캠페인
한국YWCA연합회는 경북 경주에서 국내 지진이 일어난 직후인 9월 13일(화)과 20일(화)에 노후 핵발전소 폐쇄와 신규 핵발전소 건설 중단을 촉구하는 성명을 잇따라 발표했다. 본회는 핵발전소 밀집지역에서 강진이 계속 일어나고 있는데도 졸속 대책만 내놓는 정부의 무능함과 부실대응을 비판하고, 핵발전소 부지 활성단층 조사와 지진재해 평가 등 안전성 평가의 재검토를 요구하였으며, 지진위험 지대에 노출된 노후 핵발전소 월성 1~4호기에 대한 정밀 안전점검 내용 공개와 가동중단을 재촉구했다. 또한 한국YWCA를 비롯한 환경·여성·교육·지역 등 180여개 시민단체는 10월 11일(화)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잘 가라! 핵발전소 100만 서명운동본부’를 발족했다.
2013년부터 탈핵운동을 중점운동으로 채택하고, 전국 52개 지역YWCA가 매주 화요일마다 노후 핵발전소 폐쇄와 신규 핵발전소 건설반대를 외치며 ‘탈핵 불의날 캠페인’을 벌여온 본회는 이번 지진의 경고를 간과하지 않고 탈핵에너지 전환을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벌여나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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