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터마크협의회 소개

회원단체 새로운 소비자 주권시대를 열어가는 민간 소비자 운동
소비자공익네트워크

소비자공익네트워크

1994년에 개원한 사단법인 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비영리 민간소비자단체로 합리적인 소비문화 구축 및 소비자 주권 강화, 불공정한 시장 환경 개선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시장의 주인인 소비자가 안심하고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는 소비 환경을 구축하고, 소비자의 권익이 보장되는 시장을 만들기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가치 있는 소비자 운동을 위해 시대 흐름에 부합하는 혁신적이고 능동적인 사고를 토대로 소비자의 주권을 강화하여 공공의 이익을 통해 모두가 행복한 소비 사회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정보

logo 주요사업

  • 소비자 교육·홍보·정보제공을 통한 역량 있는 소비자 양성

  • 정보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고, 구매선택에 필요한 정보제공으로 정보의 비대칭성 보완

    소비자가 자신이 구매하는 제품에 대해 더 높은 수준의 책임감을 가지고 구매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환경을 생각하고 실천하며, 역량 있는 소비자가 되도록 지원

    - 생애주기별, 계층별, 품목별 소비자 교육

    - 소비자 관련 정책 및 제도에 관한 교육 홍보

    - 불균형하거나 불합리한 소비태도 및 인식 개선 활동

    - 다소비 제품에 대해 소비자가 요구하는 정보 제공

  • 시장의 부당·위반행위 감시를 통한 소비자 안전성 강화

  • 소비생활과 밀접하고 소비자피해에 취약한 분야에서 불공정한 거래행위를 감시함으로써 소비자 피해를 차단을 위한 안전장치 마련 및 제도개선 활동

    - 식품·공산품·서비스·거래행위 등 분야별 소비자 안전 강화 운동

    - 유통형태별 거래 관행 조사를 통한 소비자 지향적 유통구조 개선운동

    - 물가 안정을 위한 물가감시활동

  • 소비자 분쟁조정 및 피해처리를 통한 소비자 주권 실현

  • 소비자가 사업자가 제공하는 물품 또는 용역을 사용하거나 이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피해를 구제하기 위하여 소비자상담 및 의류장신구 분쟁조정 위원회를 운영

    - 1372 소비자상담센터를 운영하여 소비자 피해의 신속하고 합리적인 해결

    - 통신 등 품목별 소비자 상담 피해 현황 분석 및 피해실태에 대한 정보제공

    - 의류장신구분쟁조정위원회 운영을 통한 소비자와 사업자간의 분쟁을 공정하게 중재

    - 심의 접수 현황 및 사례를 분석하여 불량 제품에 대한 사전예방 및 기업의 자율시정조치

  • 소비자 법, 제도 개선활동을 통한 소비자 선택권 확보

  • 소비자 정책의 패러다임이 소비자 주권 실현과 참여하는 소비자상으로 변화하면서 소비자 중심의 법·제도로 나아가기 각 부처의 법령이나 제도 모니터링을 통해 소비자의 책임과 역할이 강화되도록 법·제도·정책 발굴 및 개선

    - Food & Meat 커뮤니케이션 포럼

    - 통신 및 전기 요금, 에너지, 방사능 대책, 소비자정책플랫폼 개선 등 다양한 주제로 소비생활에 도움이 되기 위한 전문가 토론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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