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터마크협의회 소개

회원단체 회원단체 새로운 소비자 주권시대를 열어가는 민간 소비자 운동
소비자교육중앙회

소비자교육중앙회

경제사회의 변화에서 오는 소비생활과 생활관, 가정관 등의 변화를 포함한 현대화에 대응해서 가정인, 직업인, 사회인으로서 인간적인 유대를 기초로 한 교육을 통해서 연대의식과 봉사정신 함양으로 사회성을 개발하여 가정과 지역사회의 복지향상에 기여함과 동시에 건전한 소비환경 조성을 위해 소비자로서 감당해야 할 스스로의 역할을 습득하고 실천함에 있음

정보

logo 주요사업

  • 교육사업
  • - 전국지도자대회: 연 1회 전국 16개 시도지부 231개 시군구 지회의 회장단 및 임원 등 1천여명을 대상으로 지도자교육 실시(16개 시도지부별로도 연1회 실시)

    - 교육프로그램 운영: 전국 16개 시도지부 231개 시군구 지회에서 분기별 1회 이상 경제, 사회, 문화, 가정 등 소비생활과 밀접한 내용 및 지역(지부)별 실정에 맞는 다양한 주제로 소비자교육과 생활강좌를 실시함.

    - 상설 『주부대학』,『주부대학원』 운영

  • 소비자사업
  • - 1972년 8월에 소비자보호센터를 개설하여 오늘에 이르기까지 소비자의 불만을 접수처리하고 올바른 정보제공에 힘쓰고 있으며 소비자의 주권의식 제고에 주력

    - 소비자상담센터 운영: 전국 43곳(2020년 1월 현재)의 소비자상담창구를 통하여 피해사례의 신속한 구제 및 처리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피해구제 대비책을 강구하며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

  • 소비자교육사업
  • 경제환경의 활성화를 위한 균형잡힌 소비의식의 고취 및 신용경제사회를 살아가는 소비자로서의 능력강화를 위한 교육과 함께 지식 정보사회의 소외계층과 취약대상에 대한 필수적인 소비자정보를 제공하는 교육과 청소년층에 대한 조기 경제교육 등을 실시

  • 조사연구사업
  • 시장질서의 확립과 거래환경의 공정성 확립을 위한 표시·광고상의 적정성, 중요정보 제공의 적합성, 소비관련 새로운 법과 제도 및 규정의 이행 여부, 각종 서비스 내용의 적합성 등에 대한 조사연구로서 소비자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생활의 공정성을 확립

  • 물가안정사업
  • 물가안정을 위하여 각 지역의 생활필수품 및 서비스 가격의 형성과 변동의 추이를 파악하여 물가인상을 견제하며, 특히 물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요 특수 품목에 대한 특별조사 등으로서 가격정보를 공개하여 소비자의 비교구매 역량 강화

  • 소비자 안전감시활동사업
  • 지구촌시대의 국경 없이 교류되는 식품·농수축산물에 나타나는 각종 위해요소, 상품과 서비스에 있어서의 품질의 안전성 여부, 지식·정보사회의 중요수단인 인터넷상의 유해성, 청소년 유해 환경 뿐 아니라 각종 사회기반시설의 안전성을 진단하고 감시하는 활동을 전개

  • 생활환경개선 및 지속가능 소비생활실천운동
  • 소비생활의 합리적 운영과 환경친화적 소비생활을 통하여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할 뿐 아니라 생활환경 및 자연환경을 보전하는 등 지속가능한 소비생활을 실천하고 정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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