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회의 변화에서 오는 소비생활과 생활관, 가정관 등의 변화를 포함한 현대화에 대응해서 가정인, 직업인, 사회인으로서 인간적인 유대를 기초로 한 교육을 통해서 연대의식과 봉사정신 함양으로 사회성을 개발하여 가정과 지역사회의 복지향상에 기여함과 동시에 건전한 소비환경 조성을 위해 소비자로서 감당해야 할 스스로의 역할을 습득하고 실천함에 있음
- 전국지도자대회: 연 1회 전국 16개 시도지부 231개 시군구 지회의 회장단 및 임원 등 1천여명을 대상으로 지도자교육 실시(16개 시도지부별로도 연1회 실시)
- 교육프로그램 운영: 전국 16개 시도지부 231개 시군구 지회에서 분기별 1회 이상 경제, 사회, 문화, 가정 등 소비생활과 밀접한 내용 및 지역(지부)별 실정에 맞는 다양한 주제로 소비자교육과 생활강좌를 실시함.
- 상설 『주부대학』,『주부대학원』 운영
- 1972년 8월에 소비자보호센터를 개설하여 오늘에 이르기까지 소비자의 불만을 접수처리하고 올바른 정보제공에 힘쓰고 있으며 소비자의 주권의식 제고에 주력
- 소비자상담센터 운영: 전국 43곳(2020년 1월 현재)의 소비자상담창구를 통하여 피해사례의 신속한 구제 및 처리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피해구제 대비책을 강구하며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
경제환경의 활성화를 위한 균형잡힌 소비의식의 고취 및 신용경제사회를 살아가는 소비자로서의 능력강화를 위한 교육과 함께 지식 정보사회의 소외계층과 취약대상에 대한 필수적인 소비자정보를 제공하는 교육과 청소년층에 대한 조기 경제교육 등을 실시
시장질서의 확립과 거래환경의 공정성 확립을 위한 표시·광고상의 적정성, 중요정보 제공의 적합성, 소비관련 새로운 법과 제도 및 규정의 이행 여부, 각종 서비스 내용의 적합성 등에 대한 조사연구로서 소비자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생활의 공정성을 확립
물가안정을 위하여 각 지역의 생활필수품 및 서비스 가격의 형성과 변동의 추이를 파악하여 물가인상을 견제하며, 특히 물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요 특수 품목에 대한 특별조사 등으로서 가격정보를 공개하여 소비자의 비교구매 역량 강화
지구촌시대의 국경 없이 교류되는 식품·농수축산물에 나타나는 각종 위해요소, 상품과 서비스에 있어서의 품질의 안전성 여부, 지식·정보사회의 중요수단인 인터넷상의 유해성, 청소년 유해 환경 뿐 아니라 각종 사회기반시설의 안전성을 진단하고 감시하는 활동을 전개
소비생활의 합리적 운영과 환경친화적 소비생활을 통하여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할 뿐 아니라 생활환경 및 자연환경을 보전하는 등 지속가능한 소비생활을 실천하고 정착